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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3C 분석(2) 소비자(Customer)와 회사(Company)

by onezerotech 2023.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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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회사 입장에서 분석 슈카월드에서 영상이 잘말해준다.  소비자에게 경쟁력이 있는 회사가 될려면 가성비가 좋거나 가격을 뛰어넘을수 있는 혁신성이 있어야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번 보겠다.

출처: 유튜브 슈카월드


1. 소비자(Customer)

1) 가격 경쟁력
소비자들은 제품의 성능 대비 가격을 비교하며 가성비를 고려합니다.
다음은 감가삼각비로 애플사 제품은 낮은 감가삼각비가 있어 인기가 있습니다.

마지막은 유지비용으로 연비나 고장으로 인해 소모되는 비용이 낮을수록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집니다.

2) 성능, 편의성, 디자인
스포티한 차를 좋아하는 고객은 차량의 성능과 기능 디자인에 높은 관심을 가집니다.
얼리어답터들은 새로운 기능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며, 고급성을 추구하는 고객들은 프리미엄 브랜드에 관심을 가집니다. 또한, 차량을 운행 용도를 넘어 차박이나 편의시설을 활용하는 고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자율주행과 같이 생산성을 높이는 기능이 중요하며, 빠른 출고와 수리 서비스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승차감 또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회사(Company)

이런점으로 봣을때 현대자동차가 가진 장점과 단점 기회와 위험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을것같다. 

1) 가격 측면 
가격측면에서 이점이 많다. 테슬라와 같이 현대 자동차도 내재화를 할수있는 계열사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을 잘 방어하여 올해 북미 시장에서 2023년 대비 46%증가 13만 3,171대를 판매하였다. 위험적인 측면은 배터리쪽 내재화가 크게 구축되지않은것이다. , 배터리 성능에 따라 가성비가 크게 변화되니 배터리 부품사 측 입장에서는 내재화에 대비하는 대책이 될것같다. (다른 부품사도 마찬가지)

2)성능, 편의성, 디자인
스포티한것을 좋아하는 고객에 경우 N 시리즈를 통해  전기차회사들과 차별화되는 강점을 보유한것이 특징이고 다른 내연기관 차량들과도 디지지않는다. 
고급성을 추구하는 고객에 경우도 제네시스브랜드를 통해 차별화를 잘주고 있다.
최근에는 PBV기술을 통해 운행 용도를 넘어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빠르고 안전하게 양산이 될지가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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