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후감: 무기가 되는 스토리

by onezerotech 2024. 1. 2.
728x90



회사뿐만 아니라 자소서에서도 마케팅 기술이 필요한것아 읽었습니다. 마케팅은 단순히 물건을 잘팔기 위해서 아닌 물건을 더가치있게보여주는것입니다. 


1. 핵심은 분명한 메세지 전달! 

2. 애플의 성장 배경은 스티브잡스에 스토리텔링 시작

1) 고객이 원하는 게 뭔지알아냈고 고객입장의 생각을 표현! = 주인공이 원하는게 뭔가? 
자소서로 치면 서론에서 회사가 제시하는 능력은 뭐고 왜 필요한지 생각을 적어주면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때 당시 그렇게 생각했던것 처럼 표현하면 더 좋지 싶습니다.
 
2) 제품또는 서비스에서 고객이 겪고있는 문제 정의!  = 주인공을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도록 반대하는 세력은 누구?
자소서로 치면 관련 있는 능력을 가진 경험을 가져오면 될것 같습니다.

3) 솔루션 제공! =  주인공이 원하는것을 얶거나 고난을 겪고나서 삶이 어떻게 달라졌나?
자소서로 치면 능력 갖추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수있을 것 인가?
 

3. 선명하게 메세지를 전달하는 법칙 

1) (서론) 회사 원하는 관점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관점으로 나타내자.
얻지 못하면 생존하지 못하는 소재가 좋다고 합니다. 자소서에 써먹는다면 발전, 화합, 재미,역량가 좋겠습니다.
왜 이게 필요했는지 생각으로 기재 필요하데, 지원하는 곳에서도 능력이 왜 필요한지 공감이 가도록 쓰면 좋겠습니다. 

2) (서론 후반)난관에 직면한다.
분명한 문제의 근원을 알려줘야합니다. 고객도 공감할수있는 문제면 좋습니다. 난관은 하나면 족합니다.
외적문제: 스토리 상에서 있는 악당, 자소서치면 내가 발전, 화합,재미를 못했던 난관(문제)
내적문제: 스토리 상에서 주인공이 문제를 난관 못해쳐나갔던 이유( = 주저했던, 좌절했던 이유, 환경)

3) 고객은 또다른 주인공을 원하지 않는다. 주인공인 고객이 가이드를 찾는걸 원한다.
가이드는 고객이 잘 다가갈수있도록  따뜻해야합니다.
고객이 주인공에 이입되어 친절한 가이드를 따라가고싶도록 유도해야합니다.
가이드는 신뢰되고 권위있어야합니다.

4) 고객은 계획을 가진 가이드를 신뢰한다. (=문제해결 과정을 구체화해라)

5) 주인공(고객)이 어떤 촉매제(생각) 따라 가이드에 맞는 행동에 나서면 좋다.

6) 주인공(고객)이 고난을 이겨내지 못하면 리스크가 있는것이 좋다.

7) 고난을 이겨내고 어떻게 변화했는지 직접알려주면 좋다.그리고 교훈을 남긴다.

4. 자기소개서 관점 내용 요약 

1) 주제 명확히 하기

2) 서론 구성
- 회사의 번영과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 (EX  발전, 화합, 재미,역량)
- 왜 이게 필요했는지, 지원하는 곳에서도 능력이 왜 필요한지 공감이 가도록 생각기재 필요
- 난관 직면 
외적문제: 발전, 화합,재미, 능력을 얻지 못했던 난관(문제)
내적문제: 주저했던, 좌절했던 이유, 환경

3) 본론 
- 읽는 사람도 이입되어 난관의 해결을 따라가고 싶게 친절하거나 신뢰도 있는것 (아니면 독특한것)
- 문제해결 과정을 구체화
- 또한 가이드를 따라가게 됬던 촉매제도 있으면 좋음
- 문제 해결을 하지못하면 심각해지는것 표현하면 좋음

4)결론 
- 고난을 이겨내서 어떻게 내가 변화했는지 구체적으로 교훈식으로 적으면 좋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