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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로봇 연맹에 의하면 연간 로봇 설치대수는 2015~2020년에 연평균 9%나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20년 전문 서비스로봇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41%증가한 13.2만대나 된다고 하네요.
세부 판매량비중은 물류로봇이 33% 전문 청소 로봇이 26% 의료용 로봇이 14%입니다.
1.기대효과
세계로봇 산업은 2030년 160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20%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인구고령화, 로봇 가격하락, 질 향상 추구(예시: 고 위험 업무 기피)가 이를 반증합니다. 또한 각 주요국에서는 협동로봇의 확산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제조업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전기차,배터리 등 신 산업 투자 등이 산업용 로봇 수요를 견인할 전망입니다.
2.고객 요구조사 결과
로봇과 사람의 특징은 로봇은 쉬지않고 일할수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품질이나 내구성이 낮다면, 이에 대한 강점을 제대로 못살립니다. 여기다 사람의 인건비보다 가성비가 더 나온다면 두말하면 잔소리죠. 그리고 확산에 어려운점은 로봇 기술활용에 어려움입니다. 기술지원과 임대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면 고객들의 확산에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3.경쟁사 현황
이제 산업용 로봇만큼 서비스 로봇도 매출폭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는 서비스 로봇 산업에도 관심을 기울이는게 필요하겠습니다.
4.자동차 제조사의 로보틱스 사업 위기요인
1.보통 자동차 제조사의 경우, 대부분 규모가 큰 업체입니다. 큰 업체의 경우, 변화에 민감한 신생사업에 빠른 대응이 어렵습니다.그래서 대부분 직접 사업에 띄어 들기 보단 신사업에 유망한 기업을 크게 투자 중입니다.
2.4차 산업 이후, 초 융합 시대가 왔습니다. 스마트폰도 인터넷 + 휴대폰으로 파생된 제품으로 로봇 +
자동차의 시대가 올 수 있어 대응이 필요합니다.
3.시대적 흐름에 따라 서비스 로봇의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제품은 전자, 가전 제품사에서
생산하는게 더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5.자동차 제조사의 로보틱스 기회요인
1. 친환경 자동차의 인프라와 같은 부품 공유가능하므로 원가절감이 가능합니다.
2.다품종 소량생산 기술을 혁신한다면, 자동차 공장에서도 로봇을 생산할 수있습니다.
3.부품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기술 ,AI 등 자동차기술이 발달하면 로봇기술들도 자연스레 발전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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